경상북도 무형문화재 제1호 안동포의 본고장 길쌈 한옥마을을 소개합니다.
안동 버스터미널에서 약 18분 정도 떨어진 위치에 있는데요.
주차장은 600평이 확보되어 있어 단체 여행객도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안동포 길쌈 한옥마을은 임하면 200여 가구가 함께 운영합니다.
주민들의 자부심이 대단한데요. 전통생활방식을 중심으로 하나의 마을이 공동체를 이루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마을로 들어서면 중앙에는 기와지붕으로 된 휴식 공간도 있으니 쉬어가면 좋겠네요.
마을 곳곳 건물 벽면에 안동포를 상징화한 그림이 있습니다.
그림과 함께 사진을 찍어도 좋고 안동포전시관을 배경으로 한 사진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와와 흰색 벽이 잘 어울리는 공간입니다.
숙소는 외벽이 황토로 되어 있고 내부 천장에는 나무로 실내장식 되어 있어 깔끔합니다.
마을 길 건너에 있는 안동포전시관은 안동포짜기의 전통을 계승하고 관람객에게 역사와 과정, 체험 등을 제공합니다.
특히 안동포짜기의 원리를 설명하는 문화행사인 ‘직조 놀이터’ 시기에 맞추어 방문한다면 휴식과 교육 모두를 얻을 수 있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요.
안동포전시관 뒤쪽으로는 안동 금소 생태공원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자전거도 무료로 대여할 수 있다고 하니 마을 내부와 생태공원을 돌아다니며 힐링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이곳에는 바비큐 시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고택 공간이라 조심스러울 수 있는 부분이지만 단체관광객이 많은 만큼 마을에서 흔쾌히 허락했다고 합니다.
연인, 가족끼리 함께 즐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안동포 길쌈 한옥마을은 넓은 주차장과 공간이 넓어 단체 손님에게 적합하다.
숙박 이외에 전시관과 테마공원을 이용할 수 있어 즐길 거리가 다양하다.
경상북도 무형문화재 제1호 안동포를 체험할 수 있는 교육공간으로 적합하다.
* 사진 출처 : 안동시청 공식블로그 마카다안동 (https://blog.naver.com/andongcity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