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의 사계절 축제 중, 그 세번째 가을 신명나는 축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소개합니다.
매년 10월, 약 10일에 걸쳐 안동탈춤공연장, 하회마을, 문화의 거리에서 개최되는 안동의 대표적인 축제입니다.
국내단체와 미국, 일본, 중국 등 해외 단체가 참가하며, 세계의 탈과 춤이 모이는 국제적인 축제죠~
‘탈(가면, Mask)’과 ‘탈춤’은 인류의 가장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문화의 한가지 일 것입니다.
사람들은 탈을 통해 자신의 희노애락을 표현하고, 인간의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었던 것이 바로 탈과 탈춤입니다.
안동에는 이러한 탈과 탈춤을 테마로 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이 있습니다.
안동의 다양한 문화자원과 안동에서 탈과 탈춤이 가지는 문화가치 지향점에 대한 철학을 바탕으로 1997년 부터 축제가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대한민국대표 축제로 선정되기도 한 안동을 비롯해 우리나라 대표축제로 인정을 받아왔습니다.
하회별신굿탈놀이, 가산오광대, 봉산탈춤, 북청사자놀음 등 국내 탈춤을 비롯해 일본, 중국, 대만, 러시아, 태국 등 세계 여러 나라의 탈춤공연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꽃! 바로 대동난장퍼레이드라고 할수 있겠는데요
축제기간 중 저녁시간에 펼쳐지는 시민과 관광객, 공연팀이 모두 하나가 되는 탈놀이대동난장 퍼레이드!
다양한 모양의 탈을 쓰고 흥겨운 리듬에 맞추어 쌓인 스트레스를 확~ 날려버리는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탈춤페스티벌의 메인 이벤트입니다.
그리고 축제 기간동안 세계탈놀이경연대회가 열리는데요.
춤을 좋아하고 즐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개인 및 단체별로 참가가능하며, 어떤 행위의 춤이라도 OK~
탈과 가면의 향연~당신의 끼와 신명을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에서 발휘하세요!
가슴속에 꿈틀대는 한국인의 신명을 깨웁니다. 세계 각국의 탈과 탈춤을 만날 수 있는 즐거운 여행!
탈을 쓰면 모든 인류가 하나가 되고 남녀노소의 구분이 없는 변화의 신명만이 축제장을 지배할 것입니다.
탈을 쓰고 춤을 추는 당신, 이미 축제의 주인공입니다.
눈물이 나도록 신명나는 축제현장으로 초대합니다.
축제정보
시기 : 매년 9월 마지막주 금요일~ 10월 첫째주 일요일 (10일간)
장소 : 안동 탈춤공원, 하회마을, 문화의 거리 일원
내용 : 국내외 탈춤공연, 탈놀이경연대회, 대동난장퍼레이드, 문화행사 등